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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&B Research

24년 1분기 테슬라 컨퍼런스콜 요약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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□ 자동차 사업 부진 가시화
- 1분기 매출액은 173억 4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3% 하락

* 판매량 감소(전년 동기 대비 9% 하락) 및 판가인하(5% 하락)로 매출(13% 하락)과 수익성(매출 총이익률 2.6%p 하락) 악화

* Giga Shanghai 수출 물량의 홍해 물류 차질, Giga Berlin 전력망 테러로 가동 중단 등

* 미국 Fremont 공장의 Model 3 하이랜드 ramp-up (생산 능력 증가) 추진

- 부정적 외부 환경(경기 불확실성 및 EV 수요 미흡) 및 가격 인하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원가 절감 노력으로 만회 추진

* Texas와 Berlin 공장의 Model Y 생산원가는 Fremont 수준으로 절감

* "실제로 사이버트럭과 모델 3 ramp-up 비용을 제외하면 자동차 부문 수익은 소폭 개선" (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)

- 현재 연간 생산 능력은 235만대 이상으로 저가 신모델(약 $25,000)투입을 통해 생산량을 300만대로 확장

* Fremont 65만대, Shanghai 95만대, Berlin 37.5만대, Texas 37.5만대 이상

- 전통 OEM이 추진 중인 하이브리드와 순수 EV의 Two-track 전략과 다른 노선을 추진할 예정

* "EV가 궁극적으로 자동차 시장을 지배할 것" (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)

 

□ 저가 신모델(Model 2) 출시 공식화

- 신규 모델 생산은 당초 '25년 하반기를 전망했지만, '24년 말 또는 '25년 초 추진

* 원가 및 가격 경쟁력 기반의 신규 차종 출시 예정

- 신규 생산 플랫폼인 병렬식 생산 라인 도입 전 기존 직렬식 생산 라인에서 양산 시작

* Model 2 출시 후 3백만 대 이상의 EV 생산규모 확보 추진


□ 사이버트럭의 생산 능력 강화

- 사이버트럭 생산능력은 주간 1천 개 수준으로 도달할 것으로 예상(연간 52,000대)

* 4680 배터리 자체 생산 및 외부 조달 물량 증가와 동행해 연말까지 주간 2000대 이상으로 상향

* 신기술 도입, 공급업체 제한 등으로 인한 어려움이 많으며, 올해도 비용 효율성과 품질 강화에 초점 추진

- 현재 4680 배터리 생산 능력은 '23년 말과 비교해 20% 증가 (연간 7GWh 규모)

* '24년까지 니켈 기반 배터리의 생산 원가 절감 등 수율 개선과 생산량 증가 추진

*"4680 내재화로 인한 업스트림 공급망 이해, 셀 구매가 절감 등 4680 수급은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" (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)  

 

□ 에너지 사업은 분기 사상 최대 실적 기록

- 역대 최대 분기 매출(7% 증가) 및 수익성(매출 총이익률 13.6%p 증가) 실현

* '24년 1분기 ESS 설치량은 4,053Mwh(전년 동기 4% 증가)

- 에너지 사업의 분기/연간 실적 증가율은 자동차 부문 능가 예상

* '24년 연간 설치량은 전년 동기 대비 75% 증가 전망

 

□ FSD의 본격 매출 추진

- 북미 사용자 대상으로 FSD 한 달 무료체험, FSD 구독/구매 비용 하락(월 99달러)을 통해 데이터 확보 가속화

* '22년 3월 0.1억 마일, '23년 3월 1.2억 마일, '24년 3월 9.6억 마일, '24년 4월 12.7억 마일

- FSD 학습/훈련을 위한 인프라(Dojo) 확장

* '22년 3월 3,000개 (H100 개수 환산 시 능력), '23년 3월 4,000개, '24년 3월 38,000개 수준

* '24년 말까지 85.000개 수준 예상  

* 훈련 인프라는 FSD 고도화, x.AI의 Grok 역량 강화, 로보택시 플랫폼 개발에 사용

* "GPU 숫자가 아니라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...사람보다 더 뛰어난 자율주행차의 실현은 시간문제" (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)

- 테슬라 외부로 FSD 판매 추진

* 외부 OEM 등에 FSD 하드웨어 판매 및 소프트웨어 라이센싱 (현재 1개 Major OEM과 협상 진행)

* 북미 외 해외 시장으로의 FSD 배포 (End-to-End 인공지능을 적용한 FSD는 매우 빠른 Fine-tuning 가능)

* 로컬 데이터 수집 및 반영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가속화

 

□ 로보택시(Robotaxi) 런칭 준비

- Tesla Insurance가 상용화되어 있고 사업 인가가 용이한 거점에서 시작할 예정 (로보택시 서비스명은 Cyber Cab)

* 13개주 15개 도시에서 Pilot Vehicle Operator 채용

- 테슬라가 자체 운영하거나 혹은 타 기업을 통해 운영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전망

* 에어비앤비와 우버의 조합 같은 방식이 될 것 (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)

- 승인 후 1년 내 최초 서비스 거점 지역에서 200~400대 수준으로 서비스 운용 시작

* 보다 세부적인 내용들은 8/8일 공개될 예정 (차량 생산/기능/판매 및 비즈니스 모델 등을 설명)

 

□ 옵티머스(Optimus) 도입 준비

- '24년 내 Giga Factory 생산라인 내 투입 예정

* 현재 5기가 라인에 투입되어 제어 데이터 수집 중

* 다른 휴머노이드 로봇 업체 대비 대량 양산 능력과 자율 이동 능력보다 월등히 우수

- '25년까지 옵티머스의 외부 판매 및 매출 실현 목표

* 향후 옵티머스는 FSD 탑재 차량을 포함한 테슬라 모든 사업보다 더 큰 가치 예상

테슬라 Eco system (자료: 테슬라 IR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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